"리더의 전문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많은 리더가 자신의 전문성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을 합니다. 실무자에서 리더로 성장하는 과정에서부터 리더로서 커리어를 쌓아가는 모든 과정에서 전문성은 리더에게 중요한 고민으로 자리 잡습니다. 흔히 전문성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특정 분야의 깊은 기술적 역량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더의 전문성은 단순히 기술적 지식이나 업무 스킬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더 넓은 시야와 다양한 요소들의 균형에서 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무 경험, 리더십의 토대가 되다 처음 리더가 되었을 때 제가 가진 가장 큰 자산은 '실무 경험'이었습니다. 리더십 교육을 받았던 것도 리더로서 경험을 쌓았던 것도 아니었죠. 이직과 함께 시작된 리더 역할은 실무 경험을 기반으로 수행했어야 했습니다. 다행스럽게 팀원으로서 쌓아온 현장의 지식과 경험은 업무에 대한 의사결정과 판단에 있어서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평소 조직 지향적인 사고를 근간으로 했던 실무 경험이기에 업무 수행에 있어서는 필요한 일을 정의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큰 도움이 되었죠.
...(중략) 그러나 이러한 실무 경험만으로는 리더로서의 전문성을 키울 수 없습니다. 실무자에서 리더로의 전환은 단순한 위치의 변화가 아닌 관점과 사고방식의 근본적인 전환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부분을 미처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실무자로서의 전문성을 리더의 전문성으로 이어가고자 했기 때문에 초기 리더십의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그 시행착오가 지금의 저의 리더십을 만들어가는 데 큰 양분이 되었습니다.
외눈박이 물고기처럼 리더가 조직을 한쪽 눈으로만 보면 어떨까요? 전문가들에 따르면, 조직은 4가지 관점으로 균형 있게 바라봐야 하는데요. 만약 리더가 한 가지 관점만 고집한다면 실패에 이를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미국 항공업계 CEO 4인의 이야기와 함께 그 이유를 살펴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