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28 TUE Today's Issue Pick 당장의 실적은 왼손으로 미래 설계는 오른손으로…CEO, 양손잡이가 돼라 "코로나19는 기업들이 '리셋' 버튼을 누를 기회를 줬다." 피터 피스크 IE비즈니스스쿨 교수는 매일경제 비즈타임스와 서면으로 인터뷰하며 코로나19가 기업에 미친 영향을 이같이 분석했다. 그는 지금의 위기가 기업들에 "오래된 사업 방식을 떠나 보내게 만들고 시급하게 필요한 새로운 경영 방식이 무엇인지 보여줬다"고 말했다. 투자자, 직원, 고객 등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이 용감하고 담대한 리더들을 지지하는 순간이 지금이다. 피스크 교수는 이 같은 이유로 리더들은 지금 이 순간 용기를 내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경영 전략에 변화를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영 리더들은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경영 전략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피스크 교수는 지난달 국내에서 출간된 저서 '아이디어'(Business Recoded: Have the Courage to Create a Better Future for Yourself and Your Business)에서 리더가 경영 전략을 바꿀 수 있는 7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바로 △미래 전략 변화(recode your future) △성장 전략 변화(recode your growth) △시장 전략 변화(recode your market) △혁신 전략 변화(recode your innovation) △조직 전략 변화(recode your organization) △전환 전략 변화(recode your transformation) △리더십 전략 변화(recode your leadership) 등이다.
Today's Bizcuit 자꾸만 실패하는 경영 전략, 세 가지 포인트를 점검하라! 경영 전략이 기업의 운명을 좌지우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그래서 기업들은 최고의 경영 전략을 세우기 위해 가장 뛰어난 인재를 여기 투입시키고, 굴지의 컨설팅 회사에 의뢰를 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힘들게 만든 경영 전략의 대부분이 실패로 돌아간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실제로 미국의 유명 경제지인 포춘이 지난 10년간 500대 기업들의 경영 전략을 조사한 결과, 목표를 달성하는 경우는 고작 25%밖에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도대체 왜 이런 결과가 나타나는 걸까요? 세계적인 경영 구루 마이클 포터는 주된 이유로 세 가지를 꼽았는데요. 그게 무엇인지 하나씩 살펴볼까요? 첫 번째는 전략의 초점을 고객 만족이 아니라 경쟁사를 이기는 데 둔다는 것입니다.
1900년대 중반부터 패스트푸드 업계 1위인 맥도날드는 2위인 버거킹과 치열한 경쟁을 벌여왔습니다. 그런데 두 기업 모두 서로를 지나치게 의식하다 보니 경영 전략을 세울 때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가’보다 ‘경쟁사보다 나은가?’에 집중했습니다. 예를 들어, 맥도날드가 ‘고객의 주문에 미리 대비하고 있다!’라는 내용으로 광고를 하면요, 버거킹은 ‘어떤 특별한 주문도 우리는 즉시 소화할 수 있다’라는 컨셉으로 광고를 한 거죠. Today's Bizcuit Mini 버릴 수 없는 광고 전단지를 만들고 싶다? 광고 전단지를 만들려면 이렇게 한번 만들어보세요. 이 전단지는 아마 사람들이 절대 버리지 않고요. 두고두고 보게 될겁니다. 왜냐고요? 오늘의 Daily Bizcuit은 여기까지 원우님,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고 내일도 건강히 만나요! 오늘의 Daily Bizcuit은 어땠나요? 👉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 IGM을 만나는 방법 * Daily Bizcuit은 IGM 온라인 캠퍼스 Bizcuit 원우분들께 발송되는 메일입니다. 주소 |
|
IGM세계경영연구원이 발행하는 뉴스레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