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은 꼭! 요즘 리더를 위한 경영 지식 2021.12.02 THU Today's Issue Pick 유니클로부터 삼성전자까지...컬래버레이션으로 MZ세대에 스며든 ‘협업의 장인들’ 업계를 막론하고 ‘컬래버레이션(협업) 제품’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유니클로처럼 패션 기업들이 활발하게 선보였던 협업은 어느덧 유통·식품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에까지 번지며 거스를 수 없는 흐름으로 자리매김한 상태다.
이종·동종업계 구분 없이 다양한 기업들이 손을 맞잡고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제품을 선보이며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매출 증대를 꾀하고 있다. 이런 방식이 효과를 보이자 급기야 최근 들어서는 ‘기술의 진보’에만 주력하던 전자업계에까지 활발한 협업 제품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협업’이라는 트렌드를 만들어 낸 것은 MZ세대(밀레니얼+Z세대)다. 이들은 기성세대와 달리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지갑을 여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 고가의 명품도 큰 고민 없이 척척 구매한다. 또 한 제품에 금방 질리고 끊임없이 ‘신상 제품’을 사는 것도 특징이다. MZ세대를 두고 이른바 ‘소비의 중심 축’이라는 표현이 등장한 배경이다. 이런 MZ세대의 마음을 붙잡기 위해 기업들이 꺼내든 전략이 ‘협업’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Today's Bizcuit 새로움을 전달하는 콜라보 여길 봐도 콜라보, 저길 봐도 콜라보! 콜라보 전성시대라고 해도 과하지 않은 것 같은데요, 요즘에는 콜라보 제품들이 더욱 독특하고, 새로운 조합으로 소비자들에게 기대 이상의 호응을 얻으며,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기업간 콜라보레이션은 기존의 기업 이미지에 새로운 이미지를 더해 신선한 느낌을 전달 합니다. 그리고 빠르고 안전하게 다른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데요. 콜라보레이션에서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은 ‘나’를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회사의 브랜드 전략 즉,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명확히 하는 것이죠. 콜라보는 브랜드에 새로운 이미지, 아이덴티티를 덧붙이는 것 이기 때문에 우리 브랜드가 수용할 수 있는 분명한 타겟 설정, 제품 기획과 같은 아주 기본적인 요소에서부터 심혈을 기울여 분석해야 합니다. 두번째로 ‘외부’를 알아야 합니다. 좋은 파트너와 협업하기 위해선 단순히 동종 업계 동향에 빠삭한 전문가가 아니라 산업 전반에 어떤 시장이 성장하고, 어떤 브랜드가 인기를 얻는지 파악하는 넓은 안목이 중요합니다. 한마디로 ‘시장 파악’을 잘 해야 합니다. 함께 했을 때, 지금까지 생각하지 못한 어떤 잠재 고객들을 만날 수 있는지 미리 파악하고 준비해야 하죠. Today's Bizcuit Mini 콜라보레이션으로 품격을 높이고 싶다면?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품격을 높일 수 있습니다. 어떻게요? 오늘의 Daily Bizcuit은 여기까지 원우님,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고 내일도 건강히 만나요! 오늘의 Daily Bizcuit은 어땠나요? 👉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 IGM을 만나는 방법 * Daily Bizcuit은 IGM 온라인 캠퍼스 Bizcuit 원우분들께 발송되는 메일입니다. 주소 |
|
IGM세계경영연구원이 발행하는 뉴스레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