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면담을 앞둔 리더들은 스트레스를 호소한다. 일 할 시간도 부족한데 팀원 한 명, 한 명에게 피드백을 남기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자신이 준비한 피드백에 대해 팀원이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반응하여 당혹스럽게 만들거나, 면담 후 팀원과 불편한 긴장이 지속되기 때문이다.
성과 대상과 도달 수준에 대해 팀장과 팀원은 의견 불일치를 경험하곤 한다. 이러한 불일치를 목표 설정과 업무 수행 과정에서 해결하지 못한 경우, 면담은 더욱 어려워진다. 팀장과 팀원은 상대방의 견해를 이해하는 것 보다 자신의 판단을 상대방에게 납득시키는 데 더 많은 노력을 할애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시도는 애초 목적인 이해와 수용, 태도 변화가 아니라 더 심한 갈등으로 번지기 쉽상이다. 의견이 부딪히기 마련인 면담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건설적으로 대화를 이끌 수 있을까?
성과평가를 하는 이유가 뭘까요? 직원에게 스스로를 돌아보게 만들고, 단점을 보완하여 성장하도록 만드는데 의미가 있죠. 따라서 성과평가 후에는 반드시 적절한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일방적인 통보로 끝내버리는 성과평가는 직원들의 발전을 이끌어 내기보다는, 불만만 쌓이게 만들죠. 왜냐하면 상사에게 감시 당한다고 생각하거나 자신의 노력이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런 게 반복 되다 보면 조직의 성과도 낮아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평가 면담이 직원들의 주인의식을 이끌어 내고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