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기업이 설립된 후 일반적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이다. 하지만 신생기업에서 대기업으로 도달하기까지 여정은 쉽지 않다.
스타트업이 어느 정도 성장하고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유니콘 기업이 된다 하더라도 이후에 폭발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성공시키기는 어렵다. 과연 어떤 신생기업이 대기업으로 성공하는 것일까. 비영리단체 '기업가정신 네트워크'의 제프 호프먼 이사장은 지난 6일(현지시간) 사우스 서밋 마드리드 2024의 '폭발적 성장의 비결: 유니콘 기업은 어떻게 성공을 이루는가' 키노트 세션 강연자로 무대에 올라 이에 대해 알렸다. 호프먼 회장은 글로벌 온라인 여행 예약 플랫폼 '부킹닷컴'(2024년 6월 18일 기준 시가총액 1340억달러)의 창립 멤버 중 한 명이다.
강연에서 호프먼은 여러 차례 회사를 설립하고 기업가들을 컨설팅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생기업에서 대기업으로 탈바꿈하는 데 성공한 곳들의 공통점을 말했다.
단순한 규칙. Simple rules 들어 보셨나요? ‘단순한 규칙’은 다양한 선택지 앞에서 혼란에 빠진 조직과 개인이 목표를 이루는데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복잡한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면 그에 맞춰 새로운 절차를 또 다시 추가하곤 하죠. 이런 방식은 불필요한 복잡함과 스트레스로 인해,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융통성을 제한하여 문제에 대한 대응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단순한 규칙은 어떻게 만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