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성과를 책임지는 리더의 핵심 역할은 조직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그런데 목표 수립이 끝나면 일상의 바쁜 업무를 처리하느라 목표를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대부분 조직에서 중간 점검과 피드백과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 관리 절차를 두고 있다.
하지만 평상시 ‘과정 관리’를 하지 않고 특정 시기에 중간 점검과 피드백을 한다면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은 낮다. 그렇다면 평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과정 관리를 해야 할까. 우선 조직 목표를 달성하는 성과 관리의 목적을 분명히 하자. 성과 관리는 목표 수립, 과정 관리, 성과 평가의 선순환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과를 높이는 활동이다.
이 활동의 역할과 책임은 리더에게 있지만 리더가 주도적으로 관리하기는 어렵다. 세상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더욱 더 빠르게 변하고 있다. 이는 리더가 챙겨야 할 일이 점점 더 늘어난다는 얘기다.
NASA에서 소통과 비행의 연관성에 대한 실험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곧 사고가 날 것’이라는 신호를 주고 45초 뒤에 비행기가 추락하도록 시뮬레이션을 한 건데요. 평소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았던 팀은 리더 혼자 독단적으로 결정해 대부분 사고를 당했죠. 그런데 의사소통이 자유롭게 잘 이뤄진 팀은 짧은 시간 내에 정보를 공유하고 해결책을 찾아 압도적인 확률로 사고를 피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 연구에서 알 수 있는 점은 바로 투명한 소통을 하는 조직이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린다는 겁니다. 이렇게 투명한 소통을 하려면 챙겨야 하는 세 가지! 하나씩 자세히 살펴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