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적으로 일하고, 다른 동료들보다 유능하며, 경쟁 상황에서 더 많은 성과를 만든 사람이 대부분 승진하고 리더의 자리에 오른다. 리더의 위치까지 승승장구하는 사람들이 훌륭한 리더로 계속 그 자리에 있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일까? 여러 중요한 역량이 있겠지만, 연구 결과의 핵심은 인지(cognition)능력이다.
인지는 사물을 인식하고 기억하며 추리해서 결론을 얻어내는 등의 정신적인 과정이다. 그리고 이러한 인지가 리더십과 연결되는 지점은 개념화 능력 및 문제해결 능력이다. 어떤 문제가 주어졌을 때 추상적인 개념과 논리적인 사고를 이용하여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추론과 추정을 통해 계획을 수립하고, 그 계획을 실행·평가하는 능력이다. 그래서 인지능력이 뛰어난 리더는 조직이 나아갈 방향성을 명확히 알고, 일의 목적과 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하며, 업무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중요한 것에 집중한다. 또 복잡한 상황에서도 핵심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의사결정을 미루지 않는다.
높은 메타인지를 가진 리더는 일을 시작할 때 필요한 자원과 전략이 무엇인지 알고 있고, 또 무엇을 모르는지도 알고 있습니다. 이 업무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업무목적과 맥락을 잘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이 업무에 스스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도록 영향을 주죠. 즉 업무 성과를 이끌고 리더의 성공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바로 메타인지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메타인지를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