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창의성을 발휘하는 것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매일 같은 방식으로 요리하던 레시피를 살짝 바꾼다든지, 직장 상사의 불친절한 행동에 나름의 이유가 있을 거라며 가능한 시나리오를 꾸며 본다든지, 늘 해 오던 일의 방식을 다른 관점에서 접근하고 새롭게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만나게 되는 크고 작은 일들에 마감을 정해 놓고 문제의 정답을 찾기보다, 스스로 만족할 만한 답이 떠오를 때까지 지우고 쓰고를 반복하다 보면, 무의식에서 잠자고 있던 우리의 창의성도 깨어나 조금씩 수면 위로 그 모습을 드러낼 것 입니다.
보스턴 컨설팅 그룹 은 직원들의 머리 속을 자극해 통통 튀는 아이디어를 얻고 싶다면 ‘잡지 헤드라인 뽑기’를 활용해 보라고 합니다. 이건 자신이 기자라고 가정하고, 우리 회사에 대한 잡지 기사를 작성해 보는 건데요. 이 때, 잡지는 우리 회사와 관련 없는 분야의 것이라도 얼마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꿈 같은 행복한 일’은 물론이고, 우리 회사를 위태롭게 할 ‘악몽 같은 일’에 대한 기사도 써볼 수 있죠.
이 과정은 주제와 잡지선정, 헤드라인 뽑기, 아이디어 수렴이라는 3단계로 이루어지는데요. 자세히 살펴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