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은 꼭! 요즘 리더를 위한 경영 지식 2021.10.26 TUE Today's Issue Pick ‘네가 리더라고 생각하고 일해’라는 말 ‘네가 리더라고 생각하고 일해 주기 바란다’는 스승이나 상사의 말은 기분 나쁜 이야기는 아니었던 것 같다. 구성원 중에서 나를 더 인정해 준다는 느낌도 들고, 열심히 하면 승진 등 성취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리더라고 생각하고 일하라고 할 때, 그 리더는 공식 리더(formal leader)가 아닌 비공식 리더(informal leader)다. 속한 조직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보직이 아닌 것이다. 사실은 같은 팀원 위치인데 리더의 책임까지 비공식적으로 갖게 되니 좋게는 역할이 확장되는 것이지만 부정적으로 보면 업무 부담이 늘어나는 상황이다. 실제로 최근 한 연구 결과를 보면 비공식 리더 역할을 맡은 사람이 리더 역할을 맡지 않은 다른 구성원보다 에너지 저하가 평균 11% 심했고 업무 만족도도 떨어졌다고 한다. 특히 공식 리더의 적절한 조언이 없는 상황에서는 20%까지 에너지 저하를 보였다.
Today's Bizcuit 부하직원 쑥쑥 키워내는 리더를 만들고 싶다? 미국의 전자·통신기기 제조 회사 허니웰의 전 CEO 래리 보시디는 말합니다. 리더는 더 많은 리더를 키워야 하며, 이를 위해 부하 직원들을 매일 지도해야 한다고요. 그런데 이런 리더는 생각보다 많지 않은데요. 왜일까요? 부하들을 자신의 성과를 이루는데 필요한 부속품 정도로만 생각하거나, 경쟁 상대로 여기기 때문이죠. 그런데 리더들의 이런 행동은 회사 입장에서는 큰 손해일 수 밖에 없습니다. 차세대 핵심 인재들을 제대로 키워낼 수 없기 때문이죠.
세계 최대 생활용품 기업 P&G는 리더가 부하 직원들의 역량 개발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줬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예 모든 인재 육성 프로그램 을 리더의 인사 고과와 연결했는데요. 부하를 얼마나 잘 키웠는지가 고과의 무려 50%를 차지하기 때문에 이걸 제대로 못하면 반쪽 짜리 리더라는 평가를 받는 건 물론, 승진은 꿈도 못 꾼다고 하죠. Today's Bizcuit Mini 매 끼니마다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싶다? 식사, 제대로 하시나요? 매 끼니마다 5대 영양소 골고루 섭취하고 계신가요?
그런 것이 궁금하다면 이 사이트를 방문해보세요. 어떤 사이트냐고요? 오늘의 Daily Bizcuit은 여기까지 원우님,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고 내일도 건강히 만나요! 오늘의 Daily Bizcuit은 어땠나요? 👉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 IGM을 만나는 방법 * Daily Bizcuit은 IGM 온라인 캠퍼스 Bizcuit 원우분들께 발송되는 메일입니다. 주소 |
|
IGM세계경영연구원이 발행하는 뉴스레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