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의 판매확대를 위해서는 목표타켓이 분명해야 하고, 목표타켓에 맞는 컨셉개발, 그리고 디자인, 판매채널, USP 개발 등이 잘 되어야 적은 마케팅 자원을 갖고도 효율적으로 판매를 확대시켜 나갈 수 있다
첫째, 무엇보다 목표타켓이 분명해야 한다. 목표타켓이 명확하지 않고 타켓의 범위가 넓으면 비용을 많이 쓰고도 포지셔닝이 잘 되지 않는다. 특히, 목표타켓을 연령별로 20대에서 60대까지 넓게 잡는 경우가 많으나 타켓의 범위가 넓다고 해서 결코 판매가 많이 되지 않는다
둘째, 제품컨셉(Product Concept)을 명확히 정의해야 한다. 컨셉은 그 제품을 사야 하는 이유다. 제품 컨셉은 ‘어떻게 만들어 어떤 효과를 주는 누구를 위한 어떤 상품이다’와 같이 정의하는 것이다.
셋째, 사고 싶은 마음이 들게 만드는 것은 제품 포장 디자인이다. 컨셉과 소비자 인식에 영향을 주는 품질 단서가 구매에 영향을 주는데, 디자인이 바로 중요한 품질 단서다. 품질단서에는 디자인 외에도 제품 외형, 원산지, 브랜드명, 가격 등이 있다.
넷째, 판매 채널은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판매 채널로 확산하면 판관비 부담이 커져 수익성이 나빠진다.
다섯째, 차별적인 USP 개발이 필요하다. 영업사원이 고객에게 자사 상품을 구입해야 되는 이유를 설득하기 위한 차별화 포인트가 바로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