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성공적인 채용 여부는 결국 성과에 달려 있다. 성과를 내는 팀을 만들려면 명확한 목표, 신뢰, 다양성 그리고 성공적인 채용 등 여러 요소가 필요하다.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구성원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공통의 목표를 이해하고 달성하기 위해 협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중요한 부분이 성공적인 채용인 것이다. 즉, 성공적인 채용은 단순히 인재를 찾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목표와 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공유할 수 있는 인재를 선발하고 영입하는 과정이다.
특히 기업이 성장 단계에 있을수록 팀원의 능력에 따라 성과가 크게 달라지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기술적 역량이 뛰어난 개발자를 채용하면 프로젝트의 품질이 향상된다. 조직과 컬처핏이 잘 맞는 인재를 채용하면 팀의 응집력이 강화되고 팀원 간의 신뢰와 소통을 촉진하여 성과를 극대화하기도 한다. 이처럼 팀원이 자신의 역할에 적합한 기술과 경험을 갖추고 있을 때, 팀 전체의 효율성이 증가한다.
결국 성과내는 팀빌딩은 팀원들이 서로의 강점을 인정하고,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환경에서 출발한다.
신입사원들을 면담하고 나니 골치가 아픕니다. 기껏 힘들게 뽑아 놨더니 ‘회사가 기대했던 것과 다르다. 맡게 될 업무가 이런 걸 줄 몰랐다’며 다들 볼멘 소리만 늘어놓는 건데요. 몇 명은 아예 퇴사를 하겠다고 하네요. 채용 공고에 자세하게 다 써놨다고 생각했는데 왜 이런 일이 벌어진 걸까요? 서로 궁합이 잘 맞는 채용을 할 수 있는 방법, 어디 없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