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은 꼭! 요즘 리더를 위한 경영 지식 2022.07.21 THU Today's Issue Pick "'일진 패션' 신경 쓰이네"...구찌·고야드의 고민 구찌는 1921년 구찌오 구찌(Guccio Gucci)가 설립한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입니다. 루이비통, 샤넬 등과 함께 럭셔리 브랜드하면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고야드도 마찬가지입니다. 고야드는 1853년 프랑수아 고야드(François Goyard)가 창립한 프랑스 럭셔리 브랜드죠.
구찌와 고야드 모두 100년이 넘는 긴 역사를 가진 명품 브랜드로 다른 브랜드에 뒤지지 않는 전통과 퀄리티,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그러나 국내에서 이들 브랜드 인지도가 조금 바뀌었습니다. 언제부터인가 10대와 20대 초반의 학생들이 많이 찾는 브랜드가 됐죠. Today's Bizcuit 오랫동안 사랑 받는 브랜드 어떻게 만들까? 브랜드가치 전문 평가기관인 밀워드 브라운(Millward Brown)이 글로벌 100대 브랜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5년 동안 교체된 브랜드가 무려 3분의 1 이상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교체 주기가 더 짧은데요. 국내 브랜드 1,000여 개 중 30년 이상 장수한 브랜드는 전체의 6%, 20년 이상 된 브랜드는 18%에 불과하고요. 론칭 후 3년 안에 사라지는 비율도 무려 85%에 달한다고 합니다.
왜일까요? 우선, 시장에 너무 많은 브랜드가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적인 창업 전문지 앙트레프레너닷컴(entrepreneur)에 따르면 매년 2만 6,000개의 신규 브랜드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고 하죠. 소비자의 충성심이 약해진 것도 또 다른 이유인데요. 트렌드에 민감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찾는 요즘 소비자들은 하나의 브랜드를 오래 쓰지 않는 경향이 있죠.
이럴 때 기업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Today's Bizcuit Mini 독보적인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면? 여기 일본의 한 빵집 사장님이 있습니다. 이 분이 집필한 책이 일본 아마존의 사회, 정치, 경제 분야에서 단기간에 1등이 되었다고 합니다. 무려 자본론에 대해 썼다고 하는데요. 이 책 대체 뭘까요? 오늘의 Daily Bizcuit은 여기까지 원우님,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고 내일도 건강히 만나요! 오늘의 Daily Bizcuit은 어땠나요? 👉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 IGM을 만나는 다양한 방법 * Daily Bizcuit은 IGM 온라인 캠퍼스 Bizcuit 원우분들께 발송되는 메일입니다. 주소 |
|
IGM세계경영연구원이 발행하는 뉴스레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