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은 꼭! 요즘 리더를 위한 경영 지식 2022.06.14 TUE Today's Issue Pick 원격 근무에도 몰입도 높이는 칭찬과 인정의 기술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업무 환경뿐만 아니라 일하는 방식, 일하는 사람까지 일에 관한 거의 모든 것들을 바꿔 왔다. 이런 가운데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는 그 변화를 가속화했다. 이제 사람들은 동일한 공간에서 정해진 시간에 일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직접 만나야 편안했던 리더들도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툴로 짧게 얘기하는데 익숙해지고 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으로도 여전히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있다. 바로 업무에 대한 집중도 향상이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발표한 원격 근무 경험에 대한 조사를 보면 원격 근무 기간 동안 동료들과 차별 대우를 당했다고 느낀다는 응답이 52%로 집계됐다. 동료들이 자기에게 뒷말을 하고 있다고 느낀다는 응답은 41%가 나왔다.
흩어져 원격으로 생각이 다른 사람들과 일하는 세상에서 직원들이 차별 대우나 뒷말 등과 같은 잡념 없이 일에 몰입하게 만드는 방법은 없을까. Today's Bizcuit 일에 몰입하게 만드는 인정의 힘 팀원들을 인정하면 일에 몰입도 하고 팀 분위기도 좋아진다는데, 도대체 어떻게 하는 걸까요?
국내 외 모든 기업들이 구성원의 ‘몰입’을 외치며 조직문화나 리더십, 복지 등에 힘쓰고 있습니다. ‘몰입 상태의 구성원’들은 그들의 능력을 십분 발휘해 업무에 최선을 다하며 기대하는 것 그 이상의 높은 업무 성과를 보이기 때문이죠.
그럼, 구성원을 몰입하게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무엇일까요?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저서 ‘몰입의 즐거움’에서는 “목표가 없고 교감을 나눌 수 있는 타인이 없을 때 사람들은 차츰 의욕과 집중력을 잃기 시작한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무리 좋은 제도나 교육이 뒷받침되어 있어도 함께하는 리더나 구성원들이 ‘함께한다’라는 느낌 없으면 몰입하기 어려움을 의미하죠.
그럼, 함께 하는 느낌을 만들어 몰입시키기 위해 리더들이 인정을 잘 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Today's Bizcuit Mini 불 조절을 못해서 요리를 망쳤다? 요리할 때, 불 조절을 못해서 망칠 때가 있습니다. 특히 고기나 생선 구울 때, 프라이 팬을 얼마나 뜨겁게 달궈야 하는 지, 그 온도가 계속 유지되고 있는지, 감을 잡기 힘들죠. 요리초보도 쉐프처럼 만드는 프라이 팬은 혹시 어디 없을까요? 오늘의 Daily Bizcuit은 여기까지 원우님,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고 내일도 건강히 만나요! 오늘의 Daily Bizcuit은 어땠나요? 👉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 IGM을 만나는 다양한 방법 * Daily Bizcuit은 IGM 온라인 캠퍼스 Bizcuit 원우분들께 발송되는 메일입니다. 주소 |
|
IGM세계경영연구원이 발행하는 뉴스레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