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감정을 정보로 사용하고 있나요? 감정은 팀(조직) 관리에서 중요한 정보입니다. 일은 결국 사람이 하기 때문입니다. 부부싸움이라도 한 날엔 일이 손에 잡히지 않았던 경험이 있을 겁니다. 부정적 감정을 가지면 생산적으로 일할 수 없습니다. 수행공학은 사람이 성과를 내며 일하는 방식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수행공학에서는 주로 사람이 일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환경, 시스템, 개인의 역량을 중요한 정보로 봅니다. 그런데, Stock은 사람의 감정도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Stock은 [A Three-Dimensional HPT Model (Stock, 1996)]에서 사람이 일하는데 있어서 신뢰, 불안, 인정욕구, 소속감, 저항감 같은 비합리적이지만 매우 실제적인 요인이 중요하게 작동한다고 봤습니다. 겉으로는 “능력 부족”처럼 보이는 사람도 실제로는 “불신”, “냉소”,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일을 못하는 것일 수 있다고 주장 했습니다. 당신은 이러한 감정을 팀 관리 중요한 정보로 활용하고 있나요?